2020 TIDE WEEK

≪2020 TIDE WEEK≫는 현재 타이드 인스티튜트가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활동을 하나의 흐름으로 보여주어 ‘미래 이노베이터를 지원하는 플랫폼’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시입니다.

본 전시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노베이터’의 1인칭 시점으로 구성되었다. 전시장에 이노베이터들의 실제 작업 공간을 구현하여, 그 속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면밀히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타이드 인스티튜트가 어떻게 미래를 조망하고, 이노베이터의 창조를 지원하는지 시각적으로 나타냅니다.

DATE

2020.01.03-04

PLACE

세운홀 전시장
대지 1

TIDE WEEK를 시작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TIDEr Night은 매년 진행하는 TIDE만의 행사입니다. 지난 TIDEr Night은 ‘타이드학교’ 컨셉으로 TIDEr만의 파티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해는TIDE가 어떤 회사인지 알리고자 전시 형태로 1/3 – 1/4 2일간 TIDE WEEK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TIDEr  NIGHT은 어떻게 진행될지 벌써 기다려지네요 🙂

타이드 학교. 2018 TIDEr Night

TIDE WEEK. 2019 TIDEr Night

 

TIDE Institute에 대해 알려주세요.

타이드 인스티튜트는 미래학교를 목표로, 이노베이터를 위한 교육·지원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온라인 TIDE WEEK를 보게 되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이노베이터라는 단어가 익숙하지 않네요.

사회 변화를 일으켜 긍정적인 미래를 만드는 사람,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문제의식을 갖고 이를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문제의식을 갖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노베이터! 라는 사실 !

 

포스터의 메세지가 다양하네요.

TIDE에서는 단 하나의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다양한 문제에 대해 정의하고 미래 예측을 하여 솔루션을 도출합니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을 선택하여 17개 목표 중 Zero Hunger, Quality Education,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Climate Action 총 4개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 포스터의 숨겨진 의미는 더 있습니다 . 4개의 포스터를 나란히 부착하게 되면 하나의 흐름(TIDE:조류,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SDGs : Quality Education,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Zero Hunger, Climate Action

 

 

4개 영역 중에 ‘Climate Action’를 컨셉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2019년의 환경문제를 뜨겁게 달군 툰베리, TIDEr에게도 경각심을 일깨워주었습니다. 환경문제에 대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방식을 TIDE의 브랜드로 나타내고자 했습니다. 프린터로 모듈을 제작하여 연결하는 방식으로 프레임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전시내 작품도 재활용한 플라스틱, 버섯균사체로 만든 토기, 바이오 가죽 등으로 제작하여 환경문제를 최소화했습니다.

  
3D 프린팅 만든 모듈. FAB LAB에서 직접 만든 프레임
Hemp Hurds에 버섯균사를 기르고 있는 모습. 바이오플라스틱 연구

TIDE WEEK를 보는 TIP

Think, Innovate, Design, Experience는 이노베이터들의 문제를 정의하며 해결하는 하나의 흐름이며 TIDE WEEK에서는 TIDE의 브랜드 철학 및 브랜드를 직접 체험하는 ZONE입니다.  

 

미래 사회의 모습을 예측하고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Think.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책을 찾고, 실행 할 수 있는 액션플랩을 수립하는 Innovate.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액션플랜을 실행하며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design.

인류가 당면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는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experience.

 

다음 이야기 못다한이야기 #2 – 이노베이터가 되어가는 과정

Related 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