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001] 똑똑, 반갑습니다 :)

타이드인스티튜트 9월호 소식입니다.

???? 똑똑타이드가 주목한 이슈!
 
#PrayforAmazonas ????
올해 발생한 아마존 지역 화재는 80,000건 이상 작년 대비 2 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지구의 허파아마존이 불타도 괜찮을까요?
 
???? 불은 어디서 왔나
????촉촉한 아마존도 메마를 때가 있습니다건조한 기후로 인해 자연적으로 화재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세계 정상들은 이 자연적인 원인보다  브라질 농민들이 목초지 개간을 위한 방화(퀘이마다)가 더 큰 주범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끝나지 않은 아마존의 건기 (7-10) 만큼, 마르지 않는 아마존의 눈물은 계속되고 있어 해결책을 찾고자 합니다. 똑똑. 
 
Insight 요약 ????
1.  아마존 화재소 때문이다?! 소를 대체할 신기술로 화재 원인을 잡는다!
2.  하늘 위의 스프링클러 드론과 빅데이터로 화재 초기 대응
Insight 1. 브라질산 ????는 거절한다.
아마존을 개간하는 사람들은 소가 가져올 경제적 이익이 크다고 생각합니다목초지와 사료용 곡식 재배지 확보를 위한 아마존의 불길은 멈춰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선 기술들이 있었으니같이 주목해볼까요?
 
a. 역시 고기 맛????은 콩이지대체육의 등장 
브라질은 쇠고기 등의 육류와 함께 사료용 대두 수출 부문에서 세계 1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아마존의 훼손과 직결되는 이 소들을 문제 삼은 환경단체들은 소를 끊자고 주장하는데요대체육 신기술을 주목하시길 
 
b. 옛날 레쟈는 잊어라바이오 가죽의 시대다
SPA 브랜드 H&M, 팀버랜드반스 등 국제 의류 업체들이 브라질산 가죽 구매 중단하고 있습니다아마존의 파괴로 만들어지는 가죽은 더 이상 사지 않겠다는데요예전 레쟈는 잊어라비건 (Vegan) 가죽을 넘어 콤부차 가죽까지 등장했으니까요과연 소가죽으로 인한 환경 파괴를 줄이는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요?
 
Insight 2. 화재 초기 진압도 스마트하게빅데이터·드론 콜라보????????
아마존 화재는 주변의 관목낙엽 등을 연료로 광범위한 면적으로 옮겨붙어 진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이러한 화재의 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기술이 앞으로의 화재를 조기 진압하는데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더불어 화재 진압용 드론과의 콜라보로 초기 진압을 하겠다는 목표인데요기대가 됩니다
 

???? 이번 아마존 화재 이슈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똑똑이의 역할 입니다당신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똑똑, 타이드 소식 ????
적정기술을 공부하고 시제품까지 만들다?!
주로 개발도상국 지역의 문화적, 환경적 면들을 고려하여 삶의 질 향상과 빈곤 퇴치 등을 위해 적용되는 기술로 물 부족, 질병, 빈곤, 문맹 등의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이번 적정기술랩에서는 국내에서 기술이 필요한분들을 위해 메이킹, 3D프린터, 레이저 커터를 사용한 디지털 제작, 아두이노을 활용하여 진행됩니다.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TEU에는 `무엇인가에 미친` 사람들이 모인다
TEU는 제조, 긍정적인 조직, 탐험, 사람, 재미, 바이오, 재난안전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무엇인가에 미친 사람들이 모입니다. 이러한 아이디어에서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TEU 과정이 진행되는 한달 동안, 인류를 위해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대해 깊게 파고들고 다양한 첨단 과학기술을 접하며 인문학적인 상상력을 더해 새로운 관점을 도출합니다.
 
ICT 문화 융합 랩 발대식
ICT-문화 융합 랩은 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ICT와 문화 융합을 주제로 다양한 창작·협업 프로젝트 랩을 지원해주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주관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ICT-문화 융합 랩의 공식적인 출발을 알리기 위해 9월 5일에 발대식을 진행하였습니다.
K-LAB in WRO
 
K-LAB 미얀마에서 열리는 WRO(World Robot Olympiad) 행사에서 전시를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IoT 포인트를 살려 K-LAB은 블루투스 자동차로 공 옮기기 게임을 하는 체험전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미얀마의 어린이들에게 컨트롤러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체험 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미얀마에서 더 넓은 메이커 문화 확산을 할 수 있도록 응원 부탁드립니다.
 
팹랩 비슈케크 오픈, 10/10/10 ???? 
축하해주세요! 드디어 팹랩 비슈케크가 키르키스스탄 최초로 팹랩 공식 네트워크에 등록이 되었습니다. 10월 10일 10시에 열릴 개소식과 더불어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팹랩 운영시간 변경  안내  
9월 16일부터 유익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일주일에 월,수,금 3일만 엽니다.  화,목은 수업 외 시간에는 개방을 하지 않으니
방문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01 똑똑, 새로운 매거진 어땠나요?
아직 구독하지 않았다면
똑똑, 미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당신의 마음, 생각의 문을 노크하다.
(사)타이드인스티튜트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59, (장사동 116-4) 세운상가 510 070-2268-2011
admin@tideinstitute.org   수신거부 Unsubscribe

Recommended Posts